[기금지원공지]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의 기금 지원을 알립니다.
부산일반노동조합 부산합동양조현장위원회에 지원합니다.
.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은 돈이 모이는대로, 쌓아두지 않고, 전액을 곧바로 노동현장에 지원하는 기금입니다. 2011년 한진중공업정투위 지원을 시작으로, 쌍용차노조 2회, 재능교육 노조, 코오롱정투위, 콜트콜텍노조 2회, 희망뚜벅이, 포레시아노조, 노동자공투단, 전북고속노조, 현대자동차비정규직노조 3회, 전국해고자의 날(전해투), 보워터코리아노조, 박정식열사투쟁대책위, 골든브릿지증권노조 3회, 유성기업노조, 스타케미칼 해고자복직투쟁위, 진흥고속, 기륭전자노조, 발레오만도 노조(비대위), 보건복지정보개발원 노조분회, KEC 노조지회,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에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부산일반노동조합 부산합동양조현장위원회(부산합동양조현장위원회)에 5백만원 지원합니다.
노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부산합동양조는 술회사입니다. ‘생탁’이라고 부산 및 영남지역에선 널리 알려진 막걸리 제조회사입니다. 생탁은 이 지역 애주가들이라면 모를리가 없는 중요한 술이지요. 근데 이렇게 맛난 생막걸리를 제조하는 공장의 노동자들은 한마디로 70년대의 노동조건을 연상케 하는 열악한 상황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술이 어떤 노동자들의 손을 거치는지 아십니까? 법정 공휴일은 지켜지지 않습니다. 주 5일근무는 고사하고 한달에 딱 하루 휴일이 있습니다. 휴일특근수당을 비롯한 연차수당, 추가 근무수당등 법으로 보장된 수당도 전혀 받지 못합니다. 일요일도 근무하는데 특근수당은 고사하고 밥대신 고구마로 끼니를 때우라 합니다. 노동자들은 이 회사에서 30년까지 근무한 이까지 포함하여 모두 50대 후반이상인데 정년은 55세에 묶어두어, 장림공장의 경우 전체 노동자 61명중 40여명이 계약 촉탁직으로 고용불안에 시달립니다.
부산합동양조 회사는 사장이 41명입니다. 노동자는 120명이죠. 기묘한 소유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970년 부산에 막걸리 제조장 43곳이 모두 합쳐진 합자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41명의 ‘사장들’은 매달 2천만원의 이윤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연 매출액 200억중 2분의 1인 100억가량이 사장들이 수익으로 가져가는 돈입니다. 이들은 다른 공장을 경영하면서, 이 회사의 경영을 하지도 않은채 매달 앉아서 2천만원의 수익을 올린다네요. 과연 대한민국 어떤 중소회사의 사장이 총매출액의 절반, 100억의 총수익을 가져간답니까? 이런 비대칭적인 이윤 분배구조를 보면, 노동자들에게 양보할 여지는 충분합니다.
올해 1월 ‘생탁’ 노동자들은 이런 만성적이고 고질적이고 오래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부산일반노조 부산합동양조 현장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공휴일 휴식, 연차 보장, 시간외수당, 야간근로수당 등의 지급과 고구마 점심 지급 중단등을 요구하며 2월부터 회사와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10여 차례의 교섭이 진행됐지만 결국 4월 28일 지역 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이 내려지자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오늘로 파업 54일째입니다.
하지만 회사는 장림공장의 경우 25명에 이르는 사장들간의 합의가 불가능하다면서 노동자들과의 교섭조차 하지 않으려합니다. 회사로서는 결국 시간은 자신들의 편이라고 생각하는것이지요. 노동자들은 여자 130만원, 남자 220만원의 열악한 임금조건에서 파업기금의 적립도 없이, 모두 몇만원의 돈을 각출하여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회사는 교섭을 해보자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조합원을 갈라치기 하면서 애초에 파업에 돌입한 40여명중 현재 15명이 파업중입니다. 아주 열악한 사정입니다. 지금 그들을 지탱해줄 것은 사회적 연대뿐입니다. 그래서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은 긴급히 부산합동양조조합 현장위원회에 지원합니다. 지원금액은 5백만원입니다.
더불어 이 기회에 그동안 기금을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연대의 인사를 전하며, 이 땅에 장기투쟁사업장이, 정리해고와 비정규직이 그리고 노조탄압이 사라지길 함께 기원합니다. 그리고 사회적파업연대기금도 힘들게 기금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사회적파업연대기금에 더욱 많은 격려와 관심, 그리고 지속적인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2014년 6월 26일
사회적파업연대기금
*기금 연대 참여방법
계좌(자동이체): 국민은행 012501-04-230250 사회적파업연대기금
자동이체 및 CMS신청: http://goo.gl/6inTF
“한발씩, 웃으며, 끝까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