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지원공지]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의 69번째 기금 지원을 알립니다.
2016년 10월 노조 설립 후 춘천시를 상대로 직접고용 투쟁을 하다 48명 전원이 해고되어도 흔들림없이 투쟁하고 있는 춘천환경사업소 노동자들에게 지원합니다. 69번째 지원입니다.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은 돈이 모이는 대로, 쌓아두지 않고, 전액을 곧바로 노동현장에 지원하는 기금입니다. 2011년 한진중공업정투위 지원을 시작으로, 쌍용차노조 2회, 재능교육노조, 코오롱정투위, 콜트콜텍노조 3회, 희망뚜벅이, 포레시아노조, 노동자공투단, 방한품연대, 전북고속노조, 현대자동차비정규직노조 3회, 전국해고자의 날(전해투), 보워터코리아노조, 박정식열사투쟁대책위, 골든브릿지증권노조 3회, 유성기업노조 2회, 스타케미칼 해고자복직투쟁위 2회, 진흥고속, 기륭전자노조, 발레오만도노조, 보건복지정보개발원노조, 삼성전자서비스노조, 희망연대노조(티브로드, 씨앤엠), 부산합동양조(생탁)노조 3회, 울산과학대노조, 오체투지 노동자행진, 침낭연대 2회, SK브로드밴드, LG 유플러스노조, 부산 택시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조 2회, 아사히 사내하청노조, 한국지엠 군산지회, 청주시노인병원 노조 2회, 동양시멘트 비정규지회 2회, 하이텍알씨디코리아노조, ‘비정규노동자의 집(꿀잠) 추진위원회, 하이디스 노조, 의료연대 경북대병원 주차관리 노조, 갑을오토텍지회, KEC노조 2회, 노동탄압 민생파탄 박근혜정권퇴진을 위한 공동투쟁 3회,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폐지공동행동 2회, 전국자동차판매연대노조, 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 파인텍지회, KEC지회에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춘천환경사업소노조에 지원합니다.
2017년 1월1일 민간위탁 철폐, 춘천시 직접고용을 요구하던 노동자들 48명이 전원 해고되었습니다. 춘천시에 위치한 춘천환경사업소는 60여명의 노동자들이 연간 88,000톤의 재활용쓰레기를 선별하여 소각하는 일을 해왔습니다.
2016년 10월10일 노조를 만들고 7개월간 열심히 싸워 파업직전 21017년 7월에 동부건설과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하였으나 춘천시는 동부건설과 계약 만료를 하였습니다. 노조는 한시적으로 민간위탁 업체와 계약 후 노조와 춘천시가 협의체를 통해 직접고용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춘천시는 계속 3년 민간위탁을 밀어붙여 결국 한라산업개발 단독입찰로 민간위탁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춘천시의 입찰공고에 “고용승계” 조건이 명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찰계약자 한라산업개발은 신규채용과 선별채용을 하겠다고 고집했고, 춘천시는 이에 대해서 시정을 요구하지 않은채 일단 채용에 응하고 이후 문제 있으면 그때 다시 얘기하자고 하면서 사태를 수수방관하였습니다.
춘천환경사업소 노동자들은 2017년 8월16일 춘천시청 앞 피켓팅과 10월11일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민간위탁업체가 변경되면서 동부건설과 맺은 임단협은 아무 소용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비정규직제로’정책을 펼치겠다며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을 없애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춘천환경사업소 비정규직노동자들은 노조를 만들고 1년 6개월이 되었지만 정규직화는 커녕 노조설립이후 입었던 노조조끼를 한번도 벗어보지도 못하고 전원이 해고되어 길거리에서 추운 겨울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노조설립 이후 임단협까지 체결하고도, 전원이 해고되고도, 포기하지 않고 춘천시 직접고용을 위해 열심히 싸우고 있는 춘천환경사업소 노동자들에게 돈에 스러져 포기하지 않도록 연대자들의 소중한 마음을 모아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을 지원합니다. 지원 금액은 5백만원입니다.
앞으로도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은 이 땅의 노동자들의 파업권을 사회적 연대로써 엄호하며 투쟁하는 노동자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더불어 이 기회에 그동안 사회적파업연대기금과 함께 해주신 모든 연대자들께 연대의 인사를 전하며, 사회적 파업에 더욱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연대를 부탁 드립니다.
2018년 3월 21일
사회적파업연대기금
*기금 연대 참여방법
계좌(자동이체): 국민은행 012501-04-230250 사회적파업연대기금
CMS신청 : https://www.ihappynanum.com/Nanum/B/6M2FZQRY5J
“한발씩, 웃으며, 끝까지, 함께!”